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청약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1순위 자격 조건은?

인천 계양을 시작으로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사전 청약은 전량이 공공분양이기 때문에 기준에 맞은 청약 1순위 자격을 갖추어야 당첨될 확률이 있습니다. 어떤 자격 조건을 갖춰야 청약이 가능하고 청약 후 당첨자는 어떤 방식으로 선정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자격 조건

 

가. 청약 통장 가입자로 납입기간과 납입인정회수를 충족해야 합니다. 

 

공공분양인 만큼 '주택청약종합저축'이나 '청약 저축' 통장만 사전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예금, 청약 부금 통장은 사전 청약이 불가합니다. 

 

또한 3기 신도시는 대규모택지개발지구이고 투기과열지구이기 때문에 청약 통장에 가입한 기간이 2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동시에 납입인정횟수가 24회 이상이어야 합니다. 

 

납입인정회수란 매월 연체 없이 10만 원씩 납입한 경우 1회로 인정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한 달 최대 인정금액은 10만 원으로 그 이하를 납입한 경우 횟수가 인정되지 않으며, 역으로 50만 원을 한 달에 납부해도 1회만 인정됩니다. 

 

나. 세대 구성원이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청약신청자와 배우자는 물론 등기부등본에 등재되어 있는 직계 비속(자녀, 자녀의 배우자), 직계존속(부모, 조부모) 모두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과거에 주택을 소유했던 적이 있는 것은 무관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제외)

 

 

※ 세대원의 범위 및 무주택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청약가점 무주택 여부 및 기간 확인과 세대원 범위.

청약 가점제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경우,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입주자 저축 가입 기간에 따라 가점을 계산합니다. 이 중에 무주택 기간이 언제부터인지 확인하는 방법과 가족 누구까지 무주

britcg01.tistory.com

 

다. 당해지역 또는 수도권에 거주중이어야 합니다. 

 

3기 신도시의 경우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이고 투기과열지구에 해당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우선공급 기준이 있기 때문에 사전청약 시점에는 해당 지역에 거주 중이어야 합니다. 

 

단, 거주 기간 2년은 본 청약 전까지만 채우면 되기 때문에 사전 청약 시점에 거주기간이 부족하더라도 괜찮습니다. 


▶ 주택건설지역이 서울/인천인 경우 

  • 서울/인천 2년 이상 거주자에게  50% 우선 공급
  • 이후, 수도권 거주자에게 남은 50% 공급

 

▶ 주택건설지역이 경기인 경우

  • 해당시군 2년 이상 거주자에게 30% 우선 공급
  • 경기도  2년 이상 거주자에게 20% 우선 공급
  • 마지막으로 수도권 거주자에게 50% 공급
※ 인천 계양 3기 신도시의 경우 투기과열지구가 아닌 조정대상지역이므로 본청약 전까지 해당 지역에 거주해야 하는 기간은 1년입니다. 즉, 1년 이상 거주하면 우선공급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하남 교산, 과천 등 투기과열지구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2년 거주해야 우선공급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라. 청약 지역이 투기/청약과열지구인 경우 세대주만 청약해야 1순위입니다. 

 

인천 계양의 경우 투기과열지구가 아니라서 해당 사항은 없지만 하남 교산 같은 투기과열지구에 청약을 하려면 아래 2가지 조건까지 추가로 만족해야 1순위 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 청약 신청자는 세대주여야 합니다.
  • 해당 세대원 전원이 5년이내 청약 당첨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투기과열지구에 청약 시는 위의 '가~다' 조건을 다 충족했다 하더라도 '라'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1순위가 아닌 2순위로 청약해야 합니다. 

 

 

인천 계양부터 시작하는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시 미리 1순위 자격 조건 갖출 수 있도록 해서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고양 창릉지구 3기 신도시 사전청약 :: 위치, 분양가, 교통(GTX) 분석

 

고양 창릉지구 3기 신도시 사전청약 :: 위치, 분양가, 교통(GTX) 분석

3기 신도시 사전 선호도 조사 2위를 차지한 고양 창릉지구의 위치 및 교통(GTX 등)을 분석하고, 사전청약 예상 분양가 및 첫마을 시범단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감도와 개발계획

britcg01.tistory.com

부천 대장 3기 신도시 위치(입지분석)와 사전청약 분양가 알아보기!

 

부천 대장 3기 신도시 위치(입지분석)와 사전청약 분양가 알아보기!

부천 대장 신도시는 약 2천 세대 물량이 2021년 12월에 1차 사전 청약할 예정입니다. 부천 대장 신도시의 위치, 교통을 포함한 입지분석 그리고 예상 분양가까지 미리 살펴보실 수 있도록 준비해

britcg01.tistory.com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일반공급, 특별공급 중복 청약 신청 가능 여부 알아보기!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일반공급, 특별공급 중복 청약 신청 가능 여부 알아보기!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을 할 때, 일반 분양물량과 특별공급 물량이 있습니다. 일반 공급과 특별공급 물량을 동시에 중복 신청해도 될까요? 사전 청약의 경우, 여러 군데에 청약해도 될까요? 오늘

britcg01.tistory.com

 

 

 

 

 

 


/*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