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청약

부천 대장 3기 신도시 위치(입지분석)와 사전청약 분양가 알아보기!

부천 대장 신도시는 약 2천 세대 물량이 2021년 12월에 1차 사전 청약할 예정입니다. 부천 대장 신도시의 위치, 교통을 포함한 입지분석 그리고 예상 분양가까지 미리 살펴보실 수 있도록 준비해 보았습니다. 

 

부천 대장 신도시 분양가

기본적으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일반 주택 분양의 경우, 주변에 최근 아파트의 시세를 바탕으로 분양가를 산정합니다.

 

이와 달리, 부천 대장 신도시를 포함한 3기 신도시 공공택지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라도 원가법을 적용합니다. 즉, 토지 보상 가격과 건축비 등을 합친 원가에 일정 금액을 가산해서 분양가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사전 청약 시 예상 분양가를 발표하더라도, 남은 토지를 수용하는 데 보상비용이 많이 든다던가 혹은 일정 지연 등으로 인해 건축비가 계속 상승할 경우, 본 청약 시점 분양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단, 그렇다 하더라도 보통은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사전 청약을 앞두고 있는 현 단계에서는 주변 아파트 시세로 예측을 해 볼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가 주변 시세의 70~80%로 분양할 거라고 이야기했으므로 이를 감안해서 예측해 보겠습니다.

 

 

부천 대장 근처의 신축 아파트로는 '부천 중동 힐스테이트'가 있습니다. 2021년 6월 분양권 실거래가는 약 8억 9천만 원으로 평당  2,600만 원 정도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일단 예측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2천6백만 원 * 25평(59㎡) * 70% = 약 4억 5천5백 :: 평당 약 1,820만 원 예상
  • 2천6백만 원 * 25평(59㎡) * 80% = 약 5억 2천 :: 평당 약 2,080만 원 예상

 

따라서, 바로 옆인 인천 계양의 사전 청약 당시 예측 분양가가 평당 1,400만 원인 것을 참고할 때 부천 대장 신도시의 경우 약 평당 1,800만 내외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단순 예측으로 정확한 가격은 12월에 있을 사전 청약 시 발표를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부천 대장 신도시 위치 및 입지분석

위치 :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삼정동 일원

▶ 면적 : 343㎡ (104만 평)

▶ 2만 가구 공급, 약 4만 8천 명 거주 예정

▶ 조감도 

부천대장신도시-조감도
부천 대장 신도시 조감도 일부입니다. 

대장동 일대에 위치한 부천 대장 신도시는 위치적으로 위로 마곡지구, 왼쪽으로 인천 계양지구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세 지역을 잇는 트라이앵글 산업벨트를 구축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입장입니다. 

 

 

1. 교통

 

부천 대장지구 교통의 핵심은 S-BRT 노선입니다. S-BRT는 교통 신호에 구애받지 않고 정류장만 정차하는 급행버스로서 근처 주요 역들을 연결해 줘서 환승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실 S-BRT가 지하철 노선이 아닌 점은 아쉽긴 합니다. 

 

  • S-BRT 노선 : 종합운동장역 - 부천 대장지구 내 정류장 - 인천 계양지구 내 정류장 - 김포공항역 

 

부천 대장지구에서 S-BRT를 타고 김포공항역으로 가는 데는 약 10~20분 정도 소요될 예정이며, 김포공항역에서는 5호선, 9호선의 지하철을 이용하여 서울로 출근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의 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가면 7호선 이용이 가능하며, 향후 연결 예정인 GTX-B노선도 이용 가능합니다. 

 

부천대장을-지나는-S-BRT-노선안내
부천 대장 신도시의 입지적 위치 및 S-BRT 노선 계획도입니다. 

 

2.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계획

 

부천 대장지구 내 약 57만㎡의 용지에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계획한다고 합니다. 기업들에게 토지원가공급 및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줘서 적극적으로 유치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성공적으로 유치될 경우 일자리 창출로 인해 직주

 

 

3. 수변 특화 도시 조성

 

부천 대장지구 내에는 굴포천을 포함한 하천이 많아서 이를 활용한 수변 특화도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굴포천 주변의 생태공원과 곳곳에 테마 공원을 조성해서 부천 대장 지구의 약 30%를 공원 녹지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그럼, 이번 사전 청약 물량의 위치는 부천 대장 신도시 내 어디일까요?

 

 

12월에 있을 부천 대장지구 내 사전 청약 물량은 총 2천 세대이며, 이중 1천 세대는 신혼희망타운이고 남은 9천 세대는 다음과 같이 A7블록과 A8블럭에서 사전 청약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천 대장지구의 경우 이번 사전 청약을 놓치면 2022년에 1천 세대 정도 물량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 A7 블럭 : 전용면적 59㎡(25평) : 494세대
  • A8 블럭 : 전용면적 59㎡(25평) : 393세대

 

아래 토지이용계획도(초안)에서 보시는 것처럼 A7, A8블럭은 다음과 같은 곳에 위치하며 근처에 학교 부지가 예정되어 있지만 바로 단지와 붙어 있지는 않습니다. 

 

A7, A8블럭 기준 좌우로 공공분양/임대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측되며, 중앙공원 왼쪽으로는 일반분양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임대 포함) 굴포천 생태공원과 중앙공원뿐만 아니라 부천대장지구 위, 아래 하천 주변으로 수변 공원도 조성될 예정입니다. 

 

1차-사전청약-물량의-위치
부천 대장 신도시 내 사전 청약 물량의  위치입니다. 
부천대장-토지이용계획-초안
부천 대장 신도시 토지이용계획 기본 구상도입니다. 

 

[참고] 3기 신도시 부천 대장 지구 환경평가열람 확인!

 

아파트 청약 당첨 후 계약금, 중도금, 잔금 처리 절차 안내

 

아파트 청약 당첨 후 계약금, 중도금, 잔금 처리 절차 안내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면 안정된 공간이 마련된다는 행복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얼른 마음을 가다듬고 자금 계획을 차질 없이 세워야 진짜 내 집이 됩니다. 계약금, 중도금, 잔금 처리

britcg01.tistory.com

 

지금까지 3기 신도시 중 부천 대장지구 1차 사전청약 물량의 예상 분양가와 위치(입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여러 3기 신도시 지역들을 잘 분석 후 청약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민간분양과 공공분양에서의 청약 1순위 자격 기준 한 방에 정리.

 

민간분양과 공공분양에서의 청약 1순위 자격 기준 한 방에 정리.

청약 1순위 자격을 갖추기 위한 기준은 민간 분양이냐 공공분양이냐에 따라 다르고 규제지역이냐 아니냐에 따라서도 다른 점이 있습니다. 전체를 한 방에 이해해 놓으면 어느 청약에서든 헷갈

britcg01.tistory.com

장위 10구역 푸르지오 분양 대비하기! (예측분양가, 일정, 청약 자격 등)

 

장위 10구역 푸르지오 분양 대비하기! (예측분양가, 일정, 청약 자격 등)

올해 분양물량 가운데 주목할 지역은 장위 뉴타운 10구역 푸르지오입니다. 서울에 내 집 마련을 원하는 분은 청약자격, 일정, 입지분석 등을 미리미리 확인 준비하셔야겠습니다. 특히 계약금, 중

britcg01.tistory.com

 


/*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