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맛집

제주도 산굼부리 입장료, 소요시간, 위치 그리고 근처 맛집까지 총 정리!

제주도 가면 꼭 가보라고 추천하는 장소가 산굼부리입니다. 개인적으로 3번이나 가봐서 자신 있게 위치, 입장료, 소요시간 그리고 방문 팁 등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그리고 바로 근처에 있는 제주 조천 맛집 까지 소개해 드릴께요.

 

 

 

썸네일-이미지

 

제주도 산굼부리 위치, 소요시간, 입장료 소개

 

1. 산굼부리 매표소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비자림로 768

 

산굼부리는 오름들 사이 산 중턱 같은 곳에 있어서 안개도 많이 끼고 특히 흐린 날은 아래와 달리 비가 오기도 합니다. 날씨가 흐린 경우 기껏 올라갔는데 분화구가 구름과 안개에 싸여 못 보고 올 수 있습니다. 

 

표 끊으려고 하는데 매표소에서 '지금 올라가도 오늘은 분화구 볼 수 없습니다. '라고 해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보슬보슬 오는 날 방문할 때는, 미리 전화해서 오늘 분화구 잘 보이는지 꼭 확인하고 출발하세요.

 

산굼부리-위치-나타내는-지도
삼굼부리는 조천읍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산굼부리 입장료/운영시간/관람 소요시간

성인 : 6,000원
청소년/경로/국가유공자/장애인/도민 : 4,000원
어린이(만 4세 이상) : 3,000원

 

요즘 웬만한 제주도 입장료는 다 만원이 넘다 보니 저렴해 보이기도 하지만 부모님 가족 단위로 간 경우 입장료만 5~6만 원 나오니 부담스럽긴 합니다. 만 65세 이상인 어른들은 신분증 지참하면 2천 원 할인되니까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운영시간 : 
(3월 ~ 10월) 9시 ~ 18시 40분

(11월 ~ 2월) 9시 ~ 17시 40분

 

산굼부리-가을-억새-이미지
삼굼부리의 가을 모습

 

운영시간은 위와 같고, 늦어도 마감시간 40분 전까지는 입장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관람하는데 드는 소요시간이 약 40분 내외 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가보니 위에서 얼마나 사진 찍으며 머무르느냐에 따라 시간이 다르게 소요됩니다. 저희 가족은 산굼부리에서 사진도 많이 찍고 내려오는 길에 아이들이 의자 그네에 앉아 놀기도 했고, 넓은 들판에서 뛰어놀기도 해서 1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참고로, 매표소에서 정상까지 걷는 시간은 중간에 사진도 찍고 해서 약 15분 정도 걸렸습니다. 

산굼부리는 사계절 다 매력이 있지만 가을에 가면 억새밭이 펼쳐져서 멋지고, 여름에 가면 초록의 들판이 너무 시원하고 눈이 편안해 지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산굼부리-겨울-이미지
설날 겨울에 방문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여름과 가을에 방문했을때는 훨씬 더 보기 좋았지만 겨울도 너무 좋았습니다.

 

'굼부리'  분화구를 뜻하는 제주도 방언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입니다.  매우 큰 분화구를 가지고 있는 한라산의 기생화산이며, 분화구 아래에는 희귀 식물이 많이 자라서 학문적으로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실제로 보면 사진보다 훨씬 웅장하고 그림 같은 하늘에 탁 트인 시야가 펼쳐지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제주도 산굼부리 근처 조천읍 맛집 : 상춘재 추천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선진길 26
주력 메뉴 : 멍게/꼬막/문어 비빔밥, 고등어 구이와 돌솥밥 외  
가격대 : 1만원 ~ 1만 8천원 정도
운영시간 : 10시 ~ 16시 (월요일 휴무)

 

청와대 주방장 출신인 분이 요리하는 맛집으로 나름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맛을 지닌 건강 비빔밥입니다. 아이들 먹일 밑반찬과 생선구이 메뉴도 있으니 아이들 제대로 밥 먹이고 싶을 때 들려도 좋고, 어른들 모시고 가기도 좋습니다.  

 

단점은 웨이팅이 어마어마합니다. 가급적이면 평일 오전에 일찍 가서 아침 겸 점심으로 드시고, 산굼부리 구경 가는 코스를 추천해 봅니다. 오후 늦게 가면 재료 소진으로 일부 메뉴는 주문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산굼부리에서 상춘재까지는 차로 6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전글] 제주도 산굼부리 근처 조천 맛집 상춘재를 추천합니다. (내돈내산)

 

제주도 산굼부리 근처 조천 맛집 상춘재를 추천합니다. (내돈내산)

제주도 산굼부리 근처 조천에 있는 상춘재라는 맛집은 한 번 가보면 누구나 추천할 만한 식당입니다. 청와대 출신 주방장님이 요리하는 곳으로 가격도 합리적이고 맛은 정말 뛰어난 건강음식이

britcg01.tistory.com

 

만약, 한식 말고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에서 커피와 함께 브런치를 하고 싶다면 맛집인 '선흘'을 추천해 봅니다. 조천에 있으며 산굼부리에서 차로 10분 정도 걸립니다.

 

▶ 제주 조천 브런치 & 빵 맛집 : 카페 선흘 

 

제주 조천 브런치 맛집이자 빵 맛집인 카페 선흘! (feat. 산굼부리 근처)

제주 조천에 있는 깔끔하면서 맛있는 브런치 맛집 '선흘'을 소개해 드릴게요. 브런치 메뉴와 함께 아침에 갓 구워 나온 빵을 드시면 빵 맛집으로도 손색이 없는 곳입니다. 산굼부리나 비자림 가

britcg01.tistory.com

 

 

★ 산굼부리 방문/관람 팁  

 

  • 날씨 흐리거나 비 오는 날은 분화구가 보이는지 미리 확인하고 가세요.
  • 사계절 다 좋지만 가을에 방문하면 억새밭을 볼 수 있어서 가장 좋습니다. (10~11월)
  • 편한 신발 신고 가세요. 걷기 힘든 길은 아닌데 오르막, 내리막이다 보니 편한 게 좋습니다. 
  • 해설 프로그램 시간 체크해서 꼭 들어보세요. 풍성한 관람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일시 중단)
  • 아이가 어린 분들은 유모차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 화장실은 매표소에서 올라가는 초입에만 있으니 미리 꼭 들리시기 바랍니다. 

 

제주 조천에 가볼만한 곳으로 산굼부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입장료, 관람 소요시간, 위치 등 미리 잘 파악하고 가보시기 바라며 특히 근처 맛집인 상춘재와 선흘은 기회되면 들려보세요.

 

 


/* 주석*/